연구진 소개 

​책임 연구원  

김승섭 MD, MPH, ScD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 보건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하버드 보건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조지워싱턴 보건대학원 환경보건학과에서 전임강사(Professorial Lecturer)로 일했다. 2013년부터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정책관리학부와 일반대학원 보건과학과에서 조교수로 재직 중이며, 현재 하버드 보건대학원 사회행동학과 방문과학자로도 일하고 있다.


   한국에서 인턴/레지던트 근무환경(2014), 쌍용자동차 정리해고(2015), 소방공무원 인권실태(2015), 단원고 학생 생존자 및 가족 대상 실태조사 연구(2016)를 책임연구원으로 진행했다. 차별경험, 고용불안과 같은 사회적 요인들이 비정규직 노동자, 결혼이민자, 성소수자와 같은 사회적 소수자의 건강을 어떻게 해치는 지에 대해 연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40편의 논문을 국내외 학술지에 출판했다.
 

   사회적 환경과 인간의 건강에 대한 연구를 한국 사회에 소개하고자 한겨레21에 <우리가 몰랐던 아픔> (https://goo.gl/CcSt09) 연재를 진행했으며, 현재 한겨레 사이언스온에 <우리를 아프게 하는 것들> (https://goo.gl/HBytYe) 연재를 진행하고 있다. <세계 전자산업의 노동권과 환경정의>, <또 하나의 혁명, 쿠바의 일차의료>, <노동자 건강의 정치경제학 2>를 공역했다.
 

   성소수자에 대한 비과학적인 혐오와 차별에 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한국성소수자연구회(준)에 발기인으로 참여했으며, 연구회에서 발간한 <혐오의 시대에 맞서는 성소수자에 대한 12가지 질문> (https://lgbtstudies.or.kr/)에 집필진으로 함께 했다. 동성결혼 소송, 트랜스젠더 병역면제 소, 군형법 92조 6항 위헌 소송에 전문가 증인으로 참여했다. 2016년부터 시작하는 한국 성소수자의 건강에 대한 연구인 레인보우커넥션 프로젝트(Rainbow Connection Project)의 책임연구원을 맡고 있다.


   환자를 치료하는 것만큼 사람들이 아프지 않도록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고, 열심히 살아가는 보통 사람들이 자기 삶에 긍지를 갖지 못한다면 그것은 사회의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공동 연구원  

박주영 MPH

   성균관대학교 아동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베를린의 샤리테 의대 보건대학원에서 보건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과학과에서 박사과정 중이다.

   2002년부터 2006년까지 평등사회를 위한 민중의료연합에서 활동가로 일했으며, 2006년부터 2008년까지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산하 미조직센터(‘병원노동자 희망터’)에서 조직활동가로, 2008년부터 2015년까지 8월까지 연구공동체 건강과대안에서 연구원으로 일했다.

 

   이슈페이퍼 <성소수자의 건강권 : 해외논의와 시사점>(2012, 건강과대안), 논문 "해고자와 복직자의 건강 비교: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사례를 중심으로"(2016, 보건과 사회과학), "한국의 비정규직 고용과 건강 연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2016, 보건사회연구)을 발표했으며, "한국 성소수자 건강 연구: 체계적 문헌고찰’(2014, 보건과 사회과학), "한국 트랜스젠더 의료접근성에 대한 시론"(2015, 보건사회연구)에 공저자로 참여했다.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의 단원고 학생 생존자 및 가족 대상 실태조사 연구(2016)에 연구보조원으로 참여하였다. 2016년부터 시작하는 한국성소수자의 건강과 삶에 대한 레인보우커넥션 프로젝트(Rainbow Connection Project)에 참여하고 있다.

이혜민 MPH

   고려대학교 보건행정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과학과에서 2016년 7월 석사 학위(역학 및 위해관리학)를 받았다. 석사 학위논문은 외모차별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Lookism hurts: Appearance discrimination and its association with poor self-rated health among emerging adulthood in South Korea, 지도교수: 김승섭)이다.

   주요 연구 주제는 성소수자의 건강, 차별과 건강이며, ‘한국 성소수자 건강 연구: 체계적 문헌고찰’(2014, 보건과 사회과학)과 ‘한국 트랜스젠더 의료접근성에 대한 시론’(2015, 보건사회연구)을 출판하였다. 

 

   그 외,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National Action Plan for the Promotion and Protection of Human Rights, NAP) 권고안 수립을 위한 연구의 성소수자 분야 자문을 맡아 진행하였고(2015.11.20), 비온뒤무지개재단의 2014 이창국 기금 연구지원 장학금을 동가 연구 지원 사업을 통해 ‘트랜스젠더 의료이용 접근성 설문문항 개발’(2014) 연구를 진행하였다.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의 단원고 학생 생존자 및 가족 대상 실태조사 연구(2016)에 연구보조원으로 참여했으며, 2014년 11월부터 현재까지 한국 트랜스젠더의 의료접근성에 대한 질적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한국 성소수자의 건강과 삶에 대한 레인보우커넥션 프로젝트(Rainbow Connection Project)의 연구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호림 MSW

   이화여자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서 석사학위(학위논문: 소수자 스트레스가 한국 성소수자(LGB)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를 받았으며, 현재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과학과에서 박사과정 중이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 한국퀴어문화축제 기획단(2011-2012), 서울 LGBT 영화제(2011-2012), 한국HIV/AIDS인권연대 나누리+(2011-2014),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2011-현재) 등의 단체에서 성소수자 및 HIV/AIDS 인권 활동가로 활동해 왔으며, 2016년 현재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공동운영위원장 및 청소년성소수자위기지원센터 ‘띵동’ 운영위원을 맡고 있다.

 

   주요 연구 주제는 성소수자의 건강, 차별과 건강이다. "한국 트랜스젠더 의료접근성에 대한 시론"(2015, 보건사회연구)을 출판하였고, ’10-20대 트랜스젠더 생애사 연구(2013)’, ‘4-60대 남성 동성애자 HIV/AIDS 감염인 생애사 연구(2013)’ 등의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한 바 있다. 또한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의 단원고 학생 생존자 및 가족 대상 실태조사 연구(2016)에 연구보조원으로 참여하였다. 현재 한국 성소수자의 건강과 삶에 대한 레인보우 커넥션 프로젝트(Rainbow Connection Project)에 참여하고 있다.

최보경 BSN

   중앙대학교 간호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과학과에서 석사과정 중이다. 2009년부터 보건의료학생연합 매듭에서 활동하였으며, 2013년부터 현재까지 사회진보연대 보건의료팀에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연구 주제는 비정규노동과 건강, 성소수자의 건강 등 차별과 건강으로 논문 "한국의 비정규직 고용과 건강 연구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2016, 보건사회연)에 공저자로 참여했다. 또한 4·16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의 단원고 학생 생존자 및 가족 대상 실태조사 연구(2016)에 연구보조원으로 참여했으며, 현재 한국성소수자의 건강과 삶에 대한 레인보우커넥션 프로젝트(Rainbow Connection Project)에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