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P II - 한국 성인 트랜스젠더 건강 연구  

2017년에 진행될 두 번째 Rainbow connection Project는 성인 트랜스젠더의 의료이용 경험 및 건강에 대한 연구입니다.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과학과 역학연구실 성소수자건강연구팀은 2014년 11월부터 트랜스젠더 참여자를 심층 인터뷰하여 의료 접근성에 대한 질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트랜스젠더 의료접근성과 관련한 외국의 논의 및 정책을 정리하고 한국의 현황에 대해서 제시한 ‘한국 트랜스젠더 의료접근성에 대한 시론’(2015)을 출판하였습니다. 후속 연구로 진행될 본 프로젝트는 트랜스젠더 인권단체 조각보와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국내에서 성소수자의 건강, 특히 트랜스젠더 인구집단의 의료이용 및 건강과 관련하여 진행된 연구는 부재합니다. 트랜스젠더는 생물학적 성별을 본인이 인지하는 성별정체성에 부합시켜 살아가기 위해서 그리고 자신의 신분을 증명할 때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공적 문서상의 성별을 정정하기 위해서 의료적 트랜지션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의료적 트랜지션을 선택한 트랜스젠더에게 의료접근성은 신체적・정신적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니는 중요한 삶의 조건입니다.

따라서 트랜스젠더의 의료이용 및 건강에 대한 본 연구는 두 가지 주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사회문화적으로는 한국 사회에 만연한 트랜스젠더에 대한 낙인과 편견을 개선하고자 합니다. 둘째, 제도적으로는 호르몬 투여 및 성전환 수술 등 의료적 트랜지션에 대한 국민건강보험 적용 필요성을 제시하는 학술적 근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