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보우 커넥션 프로젝트 

  레인보우커넥션프로젝트(Rainbow Connection Project)는 한국 성소수자의 건강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2016년 현재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과학과 역학연구실에서 진행중입니다.

 

2016년에는 그 첫 번째 연구로 한국의 성인 동성애자/양성애자(Gay, Lesbian, Bisexual)의 사회적 경험과 건강에 대한 연구를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 친구사이와 함께 진행하고 있으며, 2017년에는 두 번째 연구로 트랜스젠더인권단체인 조각보와 함께 트랜스젠더의 건강과 의료서비스 이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지난 50여년 간 성소수자의 건강과 삶에 대해 다양한 학제에서 진행된 많은 연구가 축적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연구들은 그들 국가에서 성소수자에 대한 사회적 낙인을 제거하고, 동성결혼 법제화 등 제도적 변화를 추동하는 데에 기여해왔습니다. 그러나 제도적 환경이나 사회문화적 맥락이 다르기 때문에,  서구 국가들의 성소수자 연구를 통해 한국 성소수자의 건강과 삶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개인이 성적지향과 성별정체성에 무관하게 존중받고 차별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그래서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한국 사회에 깊게 뿌리박은 학술 연구가 필요합니다. 레인보우커넥션프로젝트는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